고구미 햄버거 메뉴

목차

    편도 부었을 때 어떻게 해야 빨리 나을까요? 편도는 입으로 들어오는 세균이나 바이러스 같은 물질을 걸러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피로에 시달리거나,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면 세균에 대한 방어능력이 떨어져서 편도에 염증이 생기게 됩니다. 

     

    이렇게 염증으로 편도가 부으면 침이나 음식을 삼키기가 힘들어서 괴롭죠. 오늘은 편도가 붓는 이유와 편도 부었을 때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편도 부었을 때는 빨리 대처만 잘해도 정말 빨리 나을 수 있어요. 편도 부었을 때 먹으면 좋은 음식까지 정리해두었으니 참고하시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편도-통증-느끼는-남성

     

     

    편도 붓는 이유

     

    편도 부었을 때는 면역력이 떨어져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방어하지 못하면 염증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흔히 편도염, 편도선염이라고 부릅니다. 일반적으로 어린아이들은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편도염이 생기는 경우가 많지만, 그 외에는 세균 감염으로 인해 염증이 생깁니다.

     

    언뜻 생각하기에는 20대, 30대가 면역력이 높을 것 같은데, 의외로 편도염은 젊은 층에서 많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편도염인 경우에는 입을 벌려서 봤을 때 편도가 빨갛게 부어있는 게 보이기 때문에 목감기로 오해하시면 안 됩니다.

     

    그렇다고 편도염이 감기와 전혀 관계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감기에 걸리면 콧물 때문에 코가 막혀서 입으로 숨을 쉬는 경우가 많죠. 하지만 입으로 숨을 쉬면 목이 건조해져서 세균과 바이러스가 들어오기 쉬워서 편도염이 생길 수 있어요.

     

     

    편도 부었을 때 증상

     

    편도 부었을 때, 즉 편도염인 경우에는 처음부터 38도 이상의 고열이 나고, 오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침이나 음식을 삼킬 때 통증이 생기는 인후통이 발생합니다. 만약 염증이 인두 근육에 생기게 되면 뭘 삼키는 것 자체가 힘들 수 있어요. 염증이 심하면 림프절이 커져서 턱 아래쪽에 멍울이 만져지고 통증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목만 아픈 것이 아니라 두통이나 관절통, 그리고 몸살 같은 증상이 함께 나타나는 것도 특징이며, 입 안이나 혀에 끈적한 점액이 생기기도 합니다. 하지만 면역 관리만 잘해주셔도 편도 부었을 때 증상들은 대부분 3~4일 정도 지나면 사라집니다.

     

     

     

    편도 부었을 때, 빨리 낫는 법

     

    염증이 생기지 않기 위해서는 평소 면역 관리가 굉장히 중요한데요, 기관지는 늘 바이러스나 세균에 노출될 수밖에 없기 때문에 면역력이 떨어지면 제일 먼저 문제가 생깁니다. 편도 부었을 때, 우리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1. 휴식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는 모두 내려놓고 푹 쉬어야 합니다. 그리고 잠도 충분히 자야 회복이 빠릅니다.

     

    2. 수분

    목이 건조하면 세균, 바이러스가 증식하기 쉬워요. 그리고 열이 심하면 탈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미지근한 물을 하루에 2리터 정도 조금씩 나눠서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커피, 녹차, 탄산음료는 자제해주세요.

     

    3. 온도와 습도

    스카프나 손수건을 이용해서 목을 따뜻하게 해 주시고, 방 안의 습도는 40~60% 정도로 유지해주세요.

     

    4. 개인위생

    손을 자주 씻고, 가글을 자주 해서 입 속을 청결하게 유지해주세요.

     

    5. 비타민

    비타민C와 비타민B를 섭취해주세요. 비타민C는 면역과 큰 연관이 있어서 염증을 예방,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며, 비타민B는 세포를 재생시켜서 상처가 빨리 회복되도록 해줍니다.

     

     

     

    <편도 부었을 때, 도움이 되는 음식>

    • 아이스크림 - 열을 가라앉혀서 일시적으로 증상 완화.
    • 배 - 수분, 붓기 완화, 해열, 피로 회복, 면역 증진.
    • 생강차 - 염증 완화
    • 모과차 - 붓기 완화, 염증 완화.
    • 매실차 - 해열, 해독.
    • 도라지, 더덕 (사포닌) - 면역 증진, 기관지 건강에 도움.

     

     

     

    비슷한 포스트

    편도결석 빼는법, 집에서 관리하기!

    구내염 빨리 낫는법 알아보아요~~!

    엘더베리 효능, 감기 예방에 좋은 '기적의 치료제'

     

     

    편도 부었을 때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개인 면역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평소에 충분한 휴식과 함께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이나 채소를 많이 드시면 면역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다른 지식도 필요하시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공감), 구독을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
    위쪽 화살표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