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미 햄버거 메뉴

목차

    구미 도리사는 절(사찰)인데요. 정말 아름다운 곳입니다. 한 번 가보면 빠질 수밖에 없어요. 아름다운 만큼 중요한 문화유산도 많은데요. 문화유산은 사진과 함께 중요한 것만 살짝 보여드릴게요!! 시간 나시면 꼭 가보시길 추천드려요!

     

    구미 도리사는 입구부터 웅장했습니다. 아래의 사진 첫 번째가 일주문인데요.. 어마어마하죠?

     

    거기서부터 나무 가로수길이 펼쳐져요.. 

     

    아참 구미 도리사는 신라 최초의 절로 전해지고 있어요. 다만 창건 연대는 알 수 없다고 하죠. 아도가 신라에 불교를 전파하기 위해 서라벌에 갔다가 돌아오는 길에, 절을 짓고 도리사라고 했는데요. '도리사'라고 한 이유가 겨울인데도 桃 복숭아꽃과 李 오얏꽃이 만발해 그렇게 지었다고 하죠.

     

    아래에서는 구미 도리사가 얼마나 아름다운지 보여드릴게요!!

     

    끝까지 보시면 아름다운 풍경을 다 볼 수 있어요.

     

    구미 도리사

     

    구미 도리사

    구미시 해평면

     

    첫 번째 사진은 구미 도리사 입구인 일주문을 통과해 만나는 가로수길입니다.

     

    보기만 해도 시원하지 않나요~? 실제로도 정말 시원했어요. 자동차를 타고 가도 재밌긴 하지만.. 자전거를 타고 가면 더 재밌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절(사찰)까지는 정말 힘들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거의 죽는다고 합니다.. 경사가 장난이 아니라..

     

    쭉~ 들어가면 '용수골못'도 나옵니다. 두 번째 사진의 모습인데요. 여기에는 낚시하는 사람들도 있네요ㅎㅎ

     

    계속 갑니다 계속~ 조금 머네요..?

     

    네 번째 사진은 '도리사 제1주차장'이라고 합니다. 여기에는 다양한 먹거리가 있더라고요. 파전이나 동동주 등등.. 카페도 많이 있더라고요~ 전망이 좋아서 커피 한잔 좋을 듯!

     

    참고로 여기에 주차하고 도리사를 올라가면 안 됩니다. 계속 자동차를 타고 올라가세요!! 어떤 분들은 여기가 주차장인 줄 알고 주차하고 올라갔다가 !@#%$#% 육두문자를..?

     

     

    도리사

     

    그렇게 계속 오르다 보면 '도리사 제2주차장'이 나옵니다. 무시하시고 계속 올라가세요.

     

    심각한 경사를 몇 번 거치면 구미 도리사가 짜잔 하고 등장합니다.

     

    정말 심각한 경사니까.. 운전 조심하세요. 만약 걸어가신다고 해도.. 스트레칭도 하고, 미리 준비운동을 하시고 오르세요!! 올라가던 중 귀가 먹먹해지더라고요. 그만큼 고도가 높다는 뜻이겠죠??

     

     

     

    지도에 보이는 곳에 주차를 하셔야 됩니다!

     

    저기 말고도 주차장이 있으니~ 편하신 곳에 주차하세요!!

     

    계속 아름다운 풍경이 보이시죠~? 경사가 있는 돌계단을 오르면 세 번째 사진에 보이는 도리사의 '설선당'이 나옵니다. 굉장히 크고 웅장합니다. 네 번째 사진은 '수선료'라고 합니다.

     

    다음 사진부터는 문화유산이 등장합니다. 구미 도리사의 문화유산은 뭐가 있을까요?!

     

     

     

     

    첫 번째 사진은 선설당 오른쪽에 있는 흐르는 물(?).. 마실 수 있습니다. 보기만 해도 편안해지네요. 두 번째 사진은 태조선원이고요. 태조선원은 성철스님께서도 정진했다고 할 만큼 유명한 선원입니다!!

     

    세 번째 사진은 극락전입니다. 조선시대 건축물로 경상북도의 유형문화재 제466호로 지정되었습니다. 네 번째 사진은 '도리사석탑'입니다. 고려 중기의 석탑으로 보물 제470호죠.

     

    사진으로 보셔도 아름답죠? 직접 가보시면 후회하지 않으실 거예요~

     

     

    절

     

    도리사 석탑 옆에는 문이 있어요. 그곳을 내려가면 아도화상 좌선대가 나옵니다.

     

    좌선대로 가는 길은 그야말로 건강입니다. 좋은 공기를 마시며~ 초록색을 보니 눈의 피로도 자연스럽게 풀리고.. 잡생각이 사라지니 뇌도 휴식이 되더라고요. 이런 게 힐링 아닐까요~?

     

    그러다가 문득 애니메이션 그리는 사람들이 떠올랐죠. 이런 곳을 다니며 영감을 얻었다고 하죠??ㅎㅎ 이곳을 애니메이션 세계로 만들어보고 싶네요!! 너무 아름다우니까.

     

    그리고, '세존사리탑'으로 갔습니다. 뒤편에 고사목이 보이시나요..? 너무 신비롭네요...

     

     

     

    첫 번째 사진은 아도화상 석상이 있는데, 그곳에서 도리사를 내려보고 촬영했어요.

     

    두 번째 사진은 도리사의 '적멸보궁'입니다. 8대 적멸보궁으로 유명하죠. 적멸보궁 앞에서 내려다보면 정말 아름다워요~ 그런데.. 미세먼지가 좀 있는지.. 조금 그렇네요 ㅠㅠ

     

    네 번째 사진은 '범종루'입니다.

     

     

     

    마지막으로 구미 도리사의 최고 전망인 '서대'로 갑니다.

     

    나무 데크길을 조금만 지나가면 되는데요. 데크길마저도 아름답죠? 

     

    서대에 오르면 살짝 다리가 떨리네요.. ㅎㅎ 너무 높아서 두려운지.. 여기에서 내려다보면 낙동강과 구미시 해평면이 다 보입니다. 조금 더 맑았더라면 광경은 더 대박일 텐데.. 조금 아쉽네요.

     

    하지만 약간 흐릿한 것도 색다른 멋이 있네요. 

     

    구미시 도리사 정말 아름답습니다. 한 번쯤은 꼭 가볼 만한 곳입니다. 꼭~ 방문하셔서 눈으로 직접 확인하세요!! 강추드립니다. 그리고 구미 도리사에는 문화유산도 많으니.. 우리나라의 찬란한 문화유산을 많이 알려주세요~~

     

     

     

     

     

    같이 보면 좋은 문서

    2022.06.07 - [분류 전체보기] - 울산 박물관, 이렇게 재밌게 놀 수 있는 사람~?

    2022.06.06 - [분류 전체보기] - 울산 걷기 좋은 길, 맑은 물소리와 함께하는!!

    2022.06.05 - [분류 전체보기] - 울주 천전리 각석에서 제대로 놀기!!

     

     

    구미 도리사를 방문하고 너무 좋아서 포스팅을 해봤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다른 지식도 필요하시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해주세요.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구독, 하트(공감)를 해주시면 블로그 유지보수에 힘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
    위쪽 화살표
    로딩바